두 차례의 OWL 준결승 리뷰에 이어, 원래는 당연한 수순처럼 예상하실 수 있는 OWL 결승전 "필라델피아 퓨전 vs 런던 스핏파이어"를 리뷰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경기 결과가 굉장히 압도적으로 끝나버려서 "기나긴 슬럼프의 늪을 지나, 그들이 돌아왔다!" 말고 딱히 리뷰할 거리가 적어, 결승전 1차전 4세트 볼스카야에서 Profit 선수가 혼자서 ...
당일 경기 중간 중간 해설들도 이야기했다시피, 뉴욕은 클래식한 조합 간의 정교함 대결에서는 필라델피아를 압살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줬고, 항상 기복이 문제였던 파인 선수도 파노스 모드로 각성해서 탑딜러 카르페의 위도를 수 차례 압살하거나 킬을 쓸어담아 주요 거점을 무혈입성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만 문제는 역시 지난 번에 런던 vs LA 전의...
플레이오프 경기 다시 봤는데, 1경기 필라델피아 vs 뉴욕은 사실 필라델피아의 최근 강세를 감안하면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는 느낌이었습니다만, 2경기 런던 vs LA.V 는 소위 "체질개선"이라고 말하는 부분이 컸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최근 메타는 종종 말씀드렸다시피 이전까지의 누가 누가 같은 조합 안에서 얼마나 정교하게 합을 맞춰내느냐의 싸움에서 얼...
여러 모로 정신이 없어서 정산할만한 플레이를 한 것 같지 않은 생애 첫 해인 것 같다. 하지만 쭉 해오던 연말 스케쥴을 거를 순 없으므로, 기억을 쥐어짜내 있는 힘껏 정리해보는 2017, 올해의 게임! 모바일 부문 올해는 유독 모바일 게임을 잔뜩 플레이한 한 해였던 것 같다. 아무래도 모바일 라이브 프로젝트를 담당하다보니 레퍼런스를 위해서도, 어떻게든 모바...
엔딩 볼때까지만 하는 오프라인 게임이 아닌 엔드리스 온라인 운영 게임이라면 역시 반복 플레이 컨텐츠의 도입은 피할 수 없는 길이다. 최근 벽람하고 대항해의 길을 깔짝대면서 깨달은 사실이 있는데, 정론은 아니겠지만 개취로는 그 반복 행위가 납득 가능한 의미를 주느냐가 중요하게 생각된다. 벽람은 소전처럼 스테이지 난이도 허들에 걸리면 이전 스테이지를 반복해서 ...
얼마 전 발매된 강령술사를 재미있게 플레이하다가 문득 생각난 디아블로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관통하는 블리자드의 스킬 트리 시스템의 흐름에 대해서 트위터에 재잘재잘 쓴 것을 한 곳에 모아봤습니다. 이 글은 GDF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gdf.inven.co.kr/t/topic/610 갑자기 생각난 블리자드의 스킬 트리 흐름.디아블로2 시절...
겨울이 올 무렵 새롭게 옮긴 직장의 스케쥴이 너무나 맹렬해서 이제야 무언가를 정리할 짬이 겨우 생긴 김에 정리해보는, 올해의 게임 결산의 시간! 작년과 마찬가지로, Z's GOTY 2016도 모바일, 온라인, 오프라인, 포터블의 네 분류로 정리를 진행했다. 모바일 부문 개인적으로 올해의 모바일 부문은 이거다! 싶은 타이틀이 없었다. 아마도 온라인과 포터블 ...
올해도 벌써 크리스마스가 바짝 다가올만큼 연말이 되었으니 게이머의 축제, "올해의 게임 정산 시간"을 가져보도록 한다. Z's GOTY도 올해부터는 작년에 대폭 확장을 시도했던 부문들을 일부 통합해 보다 의미 있는 분류를 가져보고자 변화를 주었다. 우선 "데스크탑 - 거치형"과 "콘솔"의 구분을 없앴다. 사실상 PC/PS/XBox 로 멀티 플랫폼 발매 되는...
(본래 2014년 말에 쓸 작정이었지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해가 바뀐 연초에 쓰는, 하지만 설 전이니까 아직 해가 가지 않았다고 우겨보면서) 2014년 게이머로서의 한 해를 되짚어보는 마음으로, Z's GOTY 2014를 정리해보도록 한다. (My GOTY라는 표현은 다분히 주관적이라고 생각돼 Z's GOTY라는 다소 객관적인 명칭으로 변경해보았다.) 매년...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다보면, "최고의 게임은 어떤 게임인가요?", "당신의 인생 게임은?", "추천할만한 게임을 꼽는다면?" 같은 이야기를 많이 나누게 되는데, 그 때마다 "나의 20 년 넘는 게이머 인생에서 어찌 몇 가지 게임만 꼽을 수 있단 말인가!"라는 난처한 상황에 빠지곤 했다. 그러다 문득, 다른 분들이 종종 사용하는 "나만의 GOTY(Game o...
Zearsion, the G Maker
자유로운 창작이 가능한 기본 포스트
소장본, 굿즈 등 실물 상품을 판매하는 스토어
정기 후원을 시작하시겠습니까?
설정한 기간의 데이터를 파일로 다운로드합니다. 보고서 파일 생성에는 최대 3분이 소요됩니다.
포인트 자동 충전을 해지합니다. 해지하지 않고도 ‘자동 충전 설정 변경하기' 버튼을 눌러 포인트 자동 충전 설정을 변경할 수 있어요. 설정을 변경하고 편리한 자동 충전을 계속 이용해보세요.
중복으로 선택할 수 있어요.